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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후기] 86SM9070 HDR캘리,로컬 패키지 + 돌비비전캘리 추가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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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 2020-05-08 15:10:30
  • 조회수 :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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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기본정보

  • 모델명 : 86SM9070
  • 기타사항 : "HDR 캘리 + 로컬변경 핫딜 패키지" 구매 후 돌비비전 캘리 추가 적용.

작년 SK모델 부터 기나긴 시간동안 여러 모델과 구매처를 비교 한끝에 결국 펀조이에서 구매 하였습니다.

후기는 편의상 모델 선택, 주문, 배송, 설치, 셋팅, 캘리&빛샘 으로 나누어 올려 봅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이 많았는지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네요.

궁금하신 부분만 읽어보셔도 될것 같습니다.

후기라기 보다 완전 평가 수준이 되어버렸습니다.

고객들에게 조금이나마 더 좋은 평가를 받기를 바라는 펀조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구나 하며 이해해 주세요 ^^.



※ 고객후기


1. 선택

TV구매 이전 사운드에 먼저 손을 대고 SJ9을 작년에 구매 하였습니다.

재작년 에어컨 구입시 판매자(베스트샵)분과 협의 후 SJ9을 DP 모델로 구매하였으며, 단종 할인을 기다려 70장에 구매하였습니다.

SJ9은 에어컨 구입시 받은 상품권 + 현금 30장에 구매했네요.

이에 돌비애트모스를 위한 TV가 필요하여 작년에 SK모델을 구매하려다가 금전적인 문제도 있고 애트모스를위한 XBOX 구매도 귀찬아서 포기하고 기다린 끝에 올해 8월에 86sm9070을 구매했습니다.

비싼돈 주고 사는 TV인데 빛샘이나 화질에 신경쓰기 싫어서 SM9070으로 마음을 굳혔습니다.

집에 거의 모든 가전제품 및 IPTV가 LGU+여서 각 제품 연동을 위해 무조건 TV는 LG를 구매하려고 맘먹었죠.

거실 벽간 거리가 5m10cm로 맨처음 65인치를 시작으로 점점점 욕심이 나더니 86인치까지 왔네요.

86인치 구매후 사이즈에 대한 후회는 아직 1도 없습니다.



2. 주문

와이프의 허락이 있어야 하기에 250만원정도 예산을 잡고 있던 와이프를 설득 후 86SM9070으로 주문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덜 기다려보려고 선적 공지 예상일자 2~3일전에 주문을 했고,

HDR캘리, 로컬변경 패키지 + 돌비프로캘리 까지 진행을 했습니다.

집에 3살 쌍둥이가 있어서 캘리는 되도록 하려했는데 마침 패키지 공지가 떠서 주문했습니다.

펀조이에 돌비캘리가 없어서 옆동네 돌비캘리 진행하는거 보고 펀조이에서 할지 옆동네서 할지 고민하다가 펀조이가 좀 더 안전해 보여서 펀조이에서 주문하게 되었네요.

국내 도착 후 설치일 조율 중 돌비캘리가 가능하다고 하여 급하게 돌비캘리까지 신청하여 진행하였습니다.

TV구매는 거거익선이니 전자제품은 죽기전이 가장 싸다느니 말이 많더군요.

저는 아마존 가격 비교해가면서 구매총액 400만원 안쪽으로 들어오면 진행하기로 맘먹고 기다리다가 카톡으로 주문했습니다.

86인치 직하형이 400만원 안쪽이면 가격이 더 떨어져도 후회스럽지는 않을거 같아서요...

TV, 랜선(Cat6), HDMI(2.1), 멀티탭, 벽걸이, 설치비 등등 해서 400 조금 오바된것 같습니다.

(돌비캘리 추가로 오바된거 같네요)



3. 배송.

8월 13일에 주문하였고 선적 직전 구매여서 그런지 생각보다 빨리 도착하여 29일 설치가 가능하다는 전화가 왔습니다.

하지만 TV설치시 이것저것 물어 볼것도 많고 랜선(Cat6)과 HDMI(2.1) 변경 및 사운드바, 공유기등등 위치도 잡아야 하기에 제가 회사 휴가 가능한 일자에 설치를 요청하였지만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고객은 자기들이 배송하는 일자에 된다 안된다만 답변할수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여기서 1차 실망을 하게 되었네요.

돈주고 사서 돈주고 설치하는데 내가 굴복(?)해야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29일 설치 불발 이후 다시 31일 설치가 가능하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그러나 배송일이 정해지면 그때 캘리와 로컬변경 작업이 진행된다고 하시며 저는 돌비캘리까지 신청해서 작업시간이 촉박해 31일 설치가 불가하다고 다시 연락이 왔습니다.

잠시 후 야간에 작업하고 31일 10시에 설치가 가능하다고 다시 연락이 와서 31일 10시에 설치해 주셨습니다.

(펀조이담당자분이 배송기사님께 31일 배송 부탁을 하신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4. 설치.

배송이전 벽걸이 브라켓(LG정품), 220전원코드는 LG서비스센터에서 직접 구매해놓았습니다.

LG고객센터가 아닌 직접 방문 수령이 가능한 서비스센터에 벽걸이브라켓과 전원선 문의 하시는게 제일 빠름니다.

LG고객센터 직원분은 베사규격이 국내와 다르니 어쩌니 하면서 한참을 기다리게 하시더니 벽걸이 브라켓 모델명이 뭔지 답변을 못하시더라구요. 그러면서 집근처 서비스센터로 연결을 했는데 서비스센터에서는 바로바로 답변해 주시고 지금 재고가 없으니 1~2일 후에 도착 문자 받으면 와서 찾아가면 된다고 자세하게 알려 주셨습니다.

서비스센터에 220v 전원코드 재고 물어보니 "구매하는곳에서 그것도 안줘요?" 라고 한마디 하셨습니다. ㅋㅋ

(이부분에서 직구제품 구매하면서 재고 물어보는데 안쫄아도 되네 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다이슨은 직구제품 AS문의하면 자기들 물건아닌듯이 취급도 안해주더라구요. 직구구매고객에겐 배터리도 안팔아요 ㅜㅜ)

추가로 멀티탭, 랜선(Cat6), HDMI(2.1)도 미리 구매해놓았습니다.

8월31일 10시에 두명이 오셨고 TV(벽걸이)설치 및 셋탑, IP공유기 설치는 정말 잘하시더군요.

벽면위치 잘잡아주시고 TV위치 및 각도 추천도 해주시고 수평도 잡아주시구요.

저는 최초 목표가 돌비애트모스라서 TV와 사운드바 사이 간격이 필요했으나 붙여달아도 상관없다고 하시며 왜 간격이 필요한지, 랜선규격(Cat6/Cat5e)이나 HDMI규격의 필요성은 잘 모르시는것 같았습니다.

랜선도 Cat6 버전으로 여러개를 준비하였으나 제가 잠시 신경을 못쓰는 사이에 5e버전으로 설치 하셨습니다.

사운드바(애트모스)나 랜선버전(아파트 내부 연결이 5e라서 속도 문제는 없음)의 경우 크게 차이는 없지만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버전은 어떻게 다른지 정도는 알고 진행을 해주셨으면 조금이나마 설치서비스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문지식을 요하는것이 아니니 조금이나마 인지를 하신뒤 설치를 하셨으면 합니다.

설치 후에는 바닥도 너저분하고 설치중 나온 온갖쓰레기를 TV박스에 다 때려 넣은 듯한....

분리수거 하는데 다시 다 꺼내서 나사 못이며 비닐, 쫄때 등등 다 다시 분리 해서 버렸네요.

설치도 설치지만 설치후 뒷처리가 고객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셋팅

TV 각도까지 설치 완료 후 셋팅은 간단한 리모컨 기능 설명과 함께 "TV잘 나오쥬?" 하고 가시는 정도 입니다.

캘리, 로컬변경을 신청했기에 해당사항 설명을 해주실줄알았는데 로컬변경으로 인한 채널버튼 작동 확인이나 기타등등 추가 신청관련은 확인 안해주십니다.

설치 기사님 가시고 나서 처음 채널변경이 안되어서 고생 좀 했네요.(LGU+ TV, UHD1 셋탑)

이것저것 모든 세팅 다하고 심플링크까지 했는데 채널변경이 안되더군요.

셋탑 바꿔보려고 IPTV AS 요청해서 기사님 도착 1시간전에 갑자기 채널 변경이 되더군요. 뜨아..

상황을 확인해 보니 리모컨을 셋탑 방향으로 향하고 채널버튼을 누르면 변경 잘됩니다.

TV 우측 뒷면에 셋탑을 숨김 설치 했는데 화면 중앙이상 벗어나면 채널 버튼이 먹지 않습니다.

신기하더군요...

모든 셋팅 완료 후 불량화소 및 기포 등등 확인을 했습니다.

불량화소 1개 있네요. 86인치에 불량화소 1개쯤... 쇼파에 안자서 뚤어져라 쳐다봐도 안보입니다. ㅎㅎ 쿨하게 패스...

옆동네 기포 관련이슈가 있길래 여기저기 살펴보았는데... 양품 이네요 ^^;;



6. 캘리 및 빛샘.

SD, HD 캘리는 다른 후기들도 많으니 돌비캘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넷플릭스를 많이 볼것 같아 급하게 별도로 신청을 하게되었고,

이에 흔쾌히 적용이 가능하다고 확인이 되어 다른분들 보다 조금 빨리 돌비비전 캘리를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SD, HD, 돌비 모두 소스가 다를뿐 캘리 적용 후 이점은 비슷할듯 합니다.


캘리 적용 전 후 사진을 카메라의 자동모드로 촬영시 화이트밸런스, ISO 등등 당시 환경에 따라 값이 변하여

정확한 차이를 보실수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시면 비교 사진들 보다 차이가 크게 납니다.

카메라 전문가 모드에서 화이트밸런스, ISO 등 모든 값을 동일하게 하여 손각대로 ㅜㅜ 촬영하였습니다.

임의의 값으로 촬영한만큼 선명도나 색감을 보지 마시고 두사진의 차이를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선명한영상



↓ 돌비비전캘리 



선명한영상



↓ 돌비비전캘리 



캘리를 사용해본 후기는 눈이 편하구나 보다 눈이 아프지않구나 였습니다.

선명한 영상의 화질이 제일 좋아 보이나 밤에 눈뽕맞기 딱 좋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빛샘은 전혀 없구요, 빛번짐?은 있네요.

빛번짐 현상은 설정에서 조절이 가능합니다.

설정 메뉴는 기억이 안나네요.


7. 후기

흔한 쌍둥이 집 풍경입니다. 놀라지도 놀리지도 말아주세요 ^^;;








기존 52인치 TV를 TV다이에 놓고 보다가 애기들이 울타리를 넘어 가고,

울타리 넘어가다가 바닦에 떨어지기도 해서 울타리를 치우고 TV를 벽걸이로 바꾸었습니다.

보시는것 처럼 울타리와 TV다이가 없어지니 집을 1평은 더 넓어 진것 같습니다.

1평이면 얼만데... TV도 커다란 최신형으로 바꾸면서 집도 넓어지고, 1석 2조네요 ^^


또하나 달라진점은 아이들이 TV를 볼때 가까이서 보지 않습니다.


TV아래에서 놀다가도 TV를 볼때면 뒤로 점점점 물러 섭니다.

가까우면 TV가 커서 잘 안보이나봐요.

1석 3조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넷플릭스 접속정보 확인 방법 입니다.

넷플릭스 시청중 만능리모컨의 숫자 "9" 아래에 있는 " ··· " 을 누르신후 "부가정보"를 누르시면



화면 왼쪽상단에 아래와 같은 정보가 출력됩니다.



화질은 1080 - Full HD, 2160 - UHD 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보시면 아시겠죠^^


" ··· " 을 누르신후 "부가정보"를 다시 누르시면 해당정보가 사라집니다.


저도 TV구매시에 궁금한점이 참 많았습니다.

간단한 거라도 궁금하신거 물어보시면 댓글 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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